처음 접하는 공동체 생활 준비 모든 것 유치원 입학을 앞두고 많은 부모들은 자녀가 유치원 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다. 미래를 푸르게 가꾸어나갈 우리 새싹들에게 유치원생활은 사회의 첫 관문인 셈이기 때문이다.
유아예술학교 김지영원장은 “걱정보다는 공동체생활을 하게 된 자녀를 대견하게 여기고 자녀들이 처음 경험하는 집단생활을 편안하고 즐겁게 시작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도와주기”를 당부했다.
특히 상해에서 오래 생활한 유아의 경우 사회성이 부족하고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약하므로 부모님과 함께 워밍업을 해서 빠른 시일 내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음은 유치원에 빠른 적응을 위해 입학 전 준비 과정에 대해 유아예술학교 김지영원장이 조언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나영숙 기자
유치원 입학전 준비 레시피
1. 기본건강검진 하기
2. 유치원 통학 길 익히기: 버스를 타고 내릴 때 주의할 점을 주지시키며 걸어서 가야 하는 경우라면 골목에서 뛰지 않기, 신호등 잘 보고 건너기 등의 주의할 점을 알려줘야 한다.
3. 기상습관 들이기: 유치원 일정에 맞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서 규칙적으로 대소변을 보도록 유도한다.
4. 혼자서도 잘해요.: 용변을 본 뒤처리나 옷 입고 벗기, 밥 먹기, 세수하기 등 혼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가르 친다. 이 때 아이가 하는 것이 더디고 서투르더라도 참고 지켜보며 칭찬해 주어야 혼자 하는 습관을 들이게 한다.
5. 적응기간 만들기: 아이가 유치원에 가는 일을 매우 두려워한다면 부모가 아이의 등하교 시간을 조절하거나 점차 시간을 늘리는 것도 좋다.
6. 선생님께 도움 청하는 법 가르치기: 선생님, 또는 주위에 자신의 상황을 말로 표현하여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7. 정리 정돈 잘하기
8. 엄마 품에서 벗어나 혼자서 생활하기: 엄마와 떨어져 노는 것도 재미있다는 것을 경험시켜준다. 또래친구들과 함께 노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유치원에 같이 다닐 친구와 미리 함께 놀게 하는 것도 좋다.
9. 선생님은 어떤 분인지 미리 알려준다: 유치원에 가기 전에 선생님이란 존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0. 학습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가르치기: 주변사물의 이름 알기, 기본적인 색깔 구분하기, 그리고 자기 이름 기억하기 등
11. 집중력 키워주는 놀이: 블록 놀이, 구슬 끼우기, 퍼즐 맞추기 등을 통하여 아이의 집중력을 키워준다.
12. 유치원을 미리 방문하기: 유치원 분위기를 익히고 시설들을 직접 만져보고 경험하여 친숙하게 한다.
13. 예의범절을 가르치기: 다른 사람과 지낼 때 지녀야 할 예의를 알고 좋은 행동을 따라 할 수 있도록 지도해준다.
14. 이름과 전화번호 알기
15. 내 것과 남의 것 구분하기
16. 폭력에 대한 올바른 지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