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관리소, 3곳으로 늘어자동차 관련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민항구신춘루(沁春路)를 찾아야 하던 불편함이 사라지게 됐다. 지난달 8일부터 상하이시공안국 차량관리소가 신춘루 외에 창닝구(长宁区)와 푸둥(浦东) 두 군데 더 늘었기 때문이다.
지난달 8일부터 본격적으로 업무를 보기 시작한 창닝구 사무소는 하미루(哈密路)1330호에 자리잡고 있다. 신규 사무청사는 널찍하고 깔끔한 모습이며 업무별로 1번~10번 구역으로 구분돼 있다.
1번 종합청사 내부 벽면에는 각 업무별 준비 서류, 접수 순서 등 내용이 적힌 안내판이 걸려 있고 업무별 안내내용을 담은 팜플렛도 준비돼 있어 이곳을 찾은 이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창닝구사무소에서는 창닝구를 비롯해 푸퉈(普陀), 징안(静安), 자베이(闸北), 바오산(宝山), 자딩(嘉定) 등 6개 구(区)의 회사 및 개인 소유의 자동차 및 운전자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기타 민항(闵行), 루완(卢湾), 쉬후이(徐汇), 숭장(松江), 진산(金山), 칭푸(青浦) 등 6개 지역의 차량 및 운전자 관련 업무는 여전히 민항구 신춘루(沁春路) 179호의 차량관리소에서 취급하고 푸둥(浦东), 황푸(黄浦), 훙커우(虹口), 양푸(杨浦), 펑시엔(奉贤), 충밍(崇明) 등 6개 지역은 후난궁루(沪南公路) 2638호에 위치한 관리사무소 소관으로 지역별 업무범위가 구분된다.
단, 일부 업무는 지정된 관리사무소에서만 볼 수 있도록 구분이 돼 있어 주의해야 될 필요가 있다. 특히, 한국교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업무 중 하나인 한국면허증을 중국면허증으로 바꿀 경우 거주지와는 상관없이 모두 창닝구 차량관리사무소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이밖에 △자동차 소유주의 거주지가 상하이가 아닌 기타 도시로 변경 시의 등록 △자동차 임시 입국 번호판 및 관련 운전면허 업무 △자동차 담보, 담보수속, 운전교습차량 등도 창닝구 사무소에서만 취급한다. 전시자동차 접수는 푸둥사무소만 가능하다.
3곳 차량관리소는 월~금요일 9시~17시까지 업무를 진행하고 토요일에는 신차 등록, 자동차 임시 번호판, 운전자면허 재발급, 유효기간 만료 시의 면허증 교체, 운전면허 기종 변경, 정보 변경으로 인한 면허증 재발급, 훼손으로 인한 재발급, 말소 등 업무만 접수한다.
▷박해연 기자
<창닝구 차량 관리소> 주소: 哈密路1330호
연락처: 6269-0606
ⓒ 상하이저널(
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