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차오산(潮汕) 훠궈 Holy Cow

[2016-01-15, 20:00:27] 상하이저널

‘재료의 품격’이 다르다
차오산(潮汕) 훠궈  Holy Cow

 

HolyCow 외부

HolyCow 내부

 

신선육, 유기농 채소, 건강한 육수를 사용하는 차오산 훠궈로 새해 체력 보강하세요.
겨울 하면 생각나는 중국 음식은 뭐니 뭐니 해도 훠궈가 아닐까 싶다. 따뜻한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훠궈 냄비 주변으로 옹기종기 둘러앉아 왁자지껄 먹는 훠궈는 겨울 연말 음식으로 그야말로 제격이다. 보통 개인 냄비에 먹는 대만식 훠궈, 양고기를 사용하는 북방식 훠궈 그리고 매운 육수를 특징으로 하는 쓰촨식 마라훠궈로 훠궈의 종류를 크게 나누곤 한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유명한 훠궈가 있으니 바로 차오산식 훠궈다.


HolyCow 훠궈

광동성에 위치한 차오산 요리는 중국 4대 요리로 유명한 쓰촨 요리에 가려 쉽게 찾아보기 어렵지만, 매사에 고집과 정성을 다하는 차오산인의 개성이 요리에 스며들어 있다. 차오산인은 요리를 할 때도 번거로운 조리과정을 마다치 않으며, 재료의 품질을 중시하여 엄선한 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것이 특징인데, 그래서인지 아이러니하게도 차오산 훠궈는 바로 옆 동네에 있는 쓰촨식 훠궈 보다 일본식 샤브샤브와 더욱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차오산 훠궈 전문점 ‘Holy Cow’
독특한 이름의 레스토랑 Holy Cow는 상하이 미식가들 사이에서 꽤 유명한 셰프-Anthony Zhao(前 Portman Ritz-Carlton, Laris at Three on the Bund 셰프)가 운영하는 차오산 훠궈 전문점이다. 2015년 1월 쉬자후이에 1호점을, 11월 톈산루에 2호점을 개업한 Holy Cow는 상하이 생활 정보 매거진 ‘타임아웃상하이(Time out Shanghai)’에서 2015년 올해 새로 오픈한 레스토랑 베스트 1위로 선정되었을 정도로 맛과 퀄리티 면에서 최고를 자랑한다. 창닝구에 위치한 2호점은 1호점에 비해 더욱 넓은 공간 구성과 깔끔한 인테리어 그리고 한인타운에서 가까운 곳에 있어 접근성도 편리해 친구, 가족들과 함께 캐주얼하게 들리기에 안성맞춤이다. 

 

훠궈 국물 걱정 마세요
탕 요리를 사랑하는 한국인으로서 훠궈를 먹을 때 아쉬운 점이 하나 있으니, 바로 중국에서 훠궈 국물은 맛내기 용일 뿐 마시지 않는다는 것. 일반적으로 훠궈 국물을 만들 때 혀가 알싸하게 매운 화자오(花椒)와 고추기름을 한가득 넣어 우리가 생각하는 건강 육수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차오산 스타일 훠궈는 다르다. Holy Cow의 오너이자 메인 셰프인 Anthony Zhao는 Holy Cow에서는 육수가 포인트라고 말한다.
가장 추천하는 육수는 차오산식 소고기 양지머리 육수(潮汕特色牛腩锅). 맑은 육수에 옥수수와 무 몇 덩어리 그리고 대추와 파 등의 재료를 약간 첨가하는 것이 전부로 지극히 단순하지만, 맛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정성이 들어간 푹 고은 한국식 양지 사골 국물과 꼭 닮아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욱 깊어지는 육수의 진한 맛은 먹을 때마다 힘이 불끈불끈 생기는 느낌이 든다.
潮汕特色牛腩锅: 68元

 

신선 소고기만 취급합니다
차오산 인들의 매사에 고집과 정성을 다하는 성격은 고기 메뉴에서 다시 한 번 엿볼 수 있다. 차오산 훠궈를 먹으면 소 부위가 어디까지 세분화 될 수 있는지 공부할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부위별 다양한 종류의 소고기를 훠궈에 사용한다. 또한, 냉동 고기가 아닌 신선 소고기를 사용하는 점도 차오산 훠궈만의 특징인데, Holy Cow 역시 다롄에서 매일 새벽 신선 소고기를 조달해 온다. 고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한눈에 눈치챌 수 있는 상태 좋은 신선 소고기는 진한 육수와 만나 부드러움과 고소함에 있어 최고봉을 찍는다. 


HolyCow 신선소고기


Holy Cow에서는 총 18가지 종류의 부위별 소고기를 판매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추천하는 부위는 츠빙(匙餅), 디아오롱반(吊龍伴), 페이니우(肥牛). 댜오룽반(吊龍伴)는 쫄깃한 식감이 좋고, 페이니우는 상대적으로 비계가 많지만, 삼겹살처럼 부드럽고 고소해 가장 인기 있는 부위다. 


熟氣手切匙餅: 68元
熟氣手切肥牛: 48元
熟氣特色手切吊龍伴: 58元

 

채소가 고기보다 더 맛있다!?
직접 관리하는 농장에서 가지고 오는 채소 역시 Holy Cow의 빠질 수 없는 자랑거리다. 푹 고은 건강한 소고기 육수를 듬뿍 먹은 신선한 채소의 만남은 고기보다 더 젓가락이 갈 정도로 맛있다. 스무 가지가 넘는 부재료 메뉴에는 일반 채소, 유기농 채소 및 두부, 버섯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중 가장 맛있었던 채소는 유기농 펑하오차이(有机蓬蒿菜–쑥갓의 일종)다. 그 동안 항상 배추, 청경채 등 비슷한 채소만 시켜왔다면, Holy Cow에서는 펑하오차이(蓬蒿菜)를 도전해 보기 바란다. 기다란 줄기에서 오는 신선한 아삭함과 채소 잎에 깊게 스며든 육수의 고소함의 함께 어우러져 훠궈를 위해 탄생한 채소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맛이 일품이다. 그 외에도 유기농 콜리플라워(花菜), 두부피(特色香炸豆腐皮)도 인기 메뉴다.


有机蓬蒿菜: 12元
有机花菜: 12元
 特色香炸豆腐皮: 16元

 

HolyCow 채소 및 부재료

HolyCow 채소 및 부재료

HolyCow 채소 및 부재료


 

훠궈와 샤오롱바오의 환상적인 만남
혹시, 샤오롱바오에 훠궈를 넣어 먹어본 적 있는지? 중국인조차 샤오롱바오를 훠궈에 넣어 먹는다고? 하며 의아해 하는 이 기발한 발상은 Holy Cow에서 무조건 꼭! 주문해야 하는 Holy Cow훠궈의 피날레 메뉴다. 만두피가 쉽게 터지기 쉬운 샤오롱바오지만, 매니저의 조언대로 훠궈 전용 국자에 넣은 후 딱 8분 동안 끓여내면 완벽히 익은 아름다운 자태의 샤오롱바오를 맛볼 수 있다. 그냥 먹어도 고소한 육즙이 일품인 샤오롱바오에 진국 육수가 첨가되니, 이보다 더 완벽한 만남이 어디 있을까 싶다.


特色水煮小笼包: 16元


HolyCow 샤오롱바오

 

Holy Cow 셰프가 알려주는 맛있는 훠궈 소스 만드는 초특급 Tip
Holy Cow의 육수가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다 보니, 조금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럴 때는 짭조름하거나 매운 소스로 간을 맞추는 것이 보통인데 Holy Cow에서도 다른 훠궈 레스토랑과 마찬가지로 20여 가지의 다양한 소스가 준비되어 있다. 무난한 간장 소스, 한국인이 좋아하는 땅콩 소스 등이 있지만, 이번에는 Holy Cow 셰프가 소개하는 맛있는 훠궈 소스 만드는 시크릿 팁을 그대로 활용해 보자. 20여 가지의 소스 중 Holy Cow 특제 소스, 두반장, 잘게 다진 셀러리, 식초, 마늘 칠리소스를 적당량 넣어 만드는 시크릿 소스는 매콤한 맛, 달콤한 맛, 짭짤한 맛 - 이 모든 맛이 묘하게 어우러져 훠궈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牛牛特制酱 →豆瓣酱 →芹菜未 → 醋 → 蒜泥辣椒

 

HolyCow 소스 모음

 

 주소
•1호점
徐汇区小木桥路608号2楼, 近中山东二路
3356-6100
•2호점
长宁区天山路341号302A, 近威宁路
5297-9937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캐나다 기업 친환경 온라인마켓 케이트앤키미(kateandkimi.com)에서 한국 비즈니스 관리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상하이 저널에서 자유기고가로 맛집 및 다양한 주제의 기획 기사를 기재하고 있다. 대학교 1학년때 친구와 함께 온 중국 여행을 계기로 상하이의 매력에 반해 불문과에서 중문과로 전과. 졸업 후 상하이로 삶의 터전을 옮겨 직장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스웨덴 기업 EF잉글리시타운 상하이 오피스에서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로 4년 동안 근무했으며, 현재는 케이트앤키미에서 근무하면서 건강한 식생활과 웰빙 라이프 스타일을 상해 거주 외국인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suechoi8888@gmail.com    [최수정칼럼 더보기]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상하이에서 만난 ‘세계 유명 디저트 맛 집’ hot 2016.02.06
    겨울 찬바람, 입안에 사르르 녹는 달콤한 디저트로 몸 안에 온기를 불어 넣으면 어떨까? 세계 유명 디저트 맛 집들이 상하이 곳곳에 있다는 사실, 상하이의 유명 맛..
  • 상하이 부동산 시장 '과열' hot 2016.01.17
    지난해 상하이 부동산 시장은 정책호조의 영향으로 ‘2009년의 부동산과열’을 재현했으며, 이를 막기 위해 상하이정부는 올해도 ‘부동산구매제한 정책’을 엄격히 시행..
  • 한국에 가면 관람해야 할 추천 공연! hot 2016.01.15
    소중한 사람에게 선사하는 최고의 감동! 2012년 겨울, 은 한국어 초연 뮤지컬을 시작으로 영화, 연극, 도서 등 다양한 장르로 확장되며 폭발적인 사..
  • 한국에 가면 잊지 말고 챙겨야 할 것들 hot 2016.01.15
    춘절 연휴를 앞두고 오랜만의 한국 귀국을 앞두고 있는 교민들이 많다. 그런데 중국 생활 중 종종 불편함을 느낄 때면 ‘한국 가면 꼭 해결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서도..
  • 중국 소득•재산, 한국에도 신고하세요 hot 2016.01.15
    상하이총영사관서 ‘역외소득 재산 자진신고제’ 설명회 개최3월말까지 자진신고하면 과태료 NO‘미신고 역외소득•재산 자진신고제도(이하 자진신고제도)’가 내년 3월 3..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3. 中 2023년 31개 省 평균 임금..
  4.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5. 마음만은 ‘국빈’, 江浙沪 국빈관 숙..
  6.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7.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8.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9.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10. 가을은 노란색 ‘은행나무’의 계절

경제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5.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6.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7.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8.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9. 中 올해 명품 매출 18~20% 줄어..
  10. 중국 전기차 폭발적 성장세, 연 생산..

사회

  1. 中 2023년 31개 省 평균 임금..
  2.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3.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4.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문화

  1. '한지의 거장' 이진우, 바오롱미술관..
  2. 찬바람이 불어오면, 따뜻한 상하이 가..
  3.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4.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5.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6. [책읽는 상하이 258] 신상품“터지..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4.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5.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6.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