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지금... 2018년 5월 24일(목)
상하이방닷컴 shanghaibang.com
1. MUJI, 원산국 '타이완’ 표기로 벌금 4000만 원
일본 종합 소매기업 무인양품(MUJI, 无印良品)이 중국에서 판매되는 제품 라벨에 ‘원산국 타이완’을 표기했다가 벌금 20만 위안(3390만원)을 부과 받았습니다. 중국공상보(中国工商报) 지난해 8월 무인양품은 일본에서 포장, 수입된 철제 실내 건조대 상품 119개의 포장지 외부에 ‘MADE IN TAIWAN 원산국: 타이완’ 글씨가 인쇄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잘못 표기된 상품들이 타오바오(淘宝) 사이트의 무인양품 공식 매장과 실물매장에서 판매되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무인양품 측은 수입품 검사의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상기 제품들이 시장에서 판매되도록 했으며, 관련 제품의 포장지를 전면 교체 혹은 수정을 요구한다”고 밝혔습니다.
2. 나이키·아디다스 중국 떠난다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아시아지역 제조업무를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전한다고 23일 환구시보가 보도했습니다. 중국의 인건비 상승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아디다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4%의 신발이 베트남에서 생산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대비 13% 증가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나이키의 '메이드 인 차이나' 신발 비중도 32%에서 19%로 급감했습니다. 2016년 미국 CNN방송은 "중국 인건비가 미국에 비해 겨우 4% 저렴할 뿐"이라며, 중국의 임금 인상률이 생산율 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위안화 가치도 상승하고 있어 중국제조는 더 이상 원가절감의 길이 아니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3. '아웃백 스테이크' 중국 내 모든 매장 철수
스테이크 애호가들이 즐겨 찾던 ‘아웃백 스테이크(Outback Steak)’가 하루 만에 중국 내 모든 매장의 문을 닫았습니다. 지난 16일 미국 아웃백 스테이크 측은 “경영 전략 조정에 의해 상하이, 수저우, 항저우의 모든 매장의 문을 닫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는 상하이에 6개, 항저우에 2개, 수저우에 1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이번 폐쇄 조치는 경영 전략 조정에 따른 조치라고 발표했지만, 일각에서는 미국 측 주주들의 자금 회수에 따른 결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시장의 높은 임대료, 높은 단가, 시장 경쟁에서 밀린 결과라는 의견이 나옵니다.
4. 中증시, IPO 대기기업 3분의 1로 확연히 감소
올해 들어 기업공개(IPO) 심사를 대기하는 중국 기업 수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900여 개에 달하던 IPO 심사 대기 기업 수가 현재 3분의 1 가까이 줄어든 287개에 불과하다고 중국신문망이 전했습니다. 증감회 통계에 따르면, 올해 총 96개 기업이 IPO 심사를 받아 51개 기업이 심사를 통과해 통과율이 52.08%에 불과합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10개 기업 중 178개 기업이 통과하며 84.76%의 통과율을 보인 것에 비해 저조한 수치입니다. 과거의 실적 기준 심사에서 벗어나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업의 경영능력, 지속발전 가능성, 내부관리 시스템 등 다방면의 심사가 진행되면서 심사를 중도 포기한 기업이 늘었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5. 中, 지하철 무단통과한 무개념 승객 100명
최근 청두(成都)의 한 지하철역에서 백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지하철 개찰구를 뛰어넘어 무단 통과하는 동영상과 사진이 인터넷에 떠돌아 물의를 빚고 있습니다. 밤 10시가 넘은 시각 대형 음악 페스티벌을 관람한 사람들이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지하철역에 한꺼번에 몰리면서 혼잡을 빚었습니다. 줄이 길어지자 하나, 둘 씩 개찰구를 뛰어넘어 들어가기 시작했고, 이어 백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연이어 무단 통과하는 상황이 발생한 겁니다. 해당 지하철역 관계자는 "총 112명이 무단으로 개찰구를 통과했고, 그 중 106명은 추후에 비용을 지불했으나 나머지 6명은 아직 돈을 내지 않은 '블랙리스트' 명단에 올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 트럼프 "中 ZTE 제재 완화 아직 합의 안했다"
중국 통신장비 제조업체 ZTE(中兴)의 미국 내 제재 완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합의하지 않았다"고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 관계자는"중미 양국이 ZTE 제재와 관련해 합의를 했다"며 "미국 기업들에게 향후 7년간 ZTE에 부품 판매를 금지했던 제재 또한 해결됐다"고 보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아직 합의를 하지 않았다"고 밝힌 겁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ZTE 제재 완화 조건으로 13억 달러의 대규모 벌금 부과와 경영진 교체, 새로운 이사회 설립, 엄격한 보안규정 적용 등을 생각하고 있다며 미국 내 판매 중지 조치가 해제될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7. 고마운 추돌 사고, 납치 여성 구조돼
지난 21일 쓰촨성 청두(成都)에서 자동차 추돌사고로 납치당한 여성이 극적으로 구조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납치된 여성의 아우디 차량은 뒷 차로부터 후면 충돌사고를 당했다. 사고를 일으킨 여성이 상태를 살펴보기 위해 차에서 내린 순간 아우디차 뒷좌석 문이 열리면서 손과 발이 꽁꽁 묶인 한 여성이 굴러 떨어졌습니다. 아우디 운전석에서 내린 한 남성은 이 여성을 다시 차안에 밀어 넣으려고 하다가 주변 시선을 의식한 듯 도주했다. 여성은 퇴근 길에 지하주차장에서 강도를 만나 납치당했다고 말했습니다. 당일 저녁 경찰은 범죄 용의자 천(陈) 씨를 붙잡았으며 천 씨는 범죄사실을 순순히 인정했습니다.
http://band.us/#!/band/58378633
www.shanghaibang.com
m.shanghaibang.com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Today 핫이슈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