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지금… 2021년 10월 14일(목)
상하이방닷컴 shanghaibang.com
1. 타오바오 ‘오징어게임’ 관련 상품 불티…이우 공장 “바쁘다 바빠”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역대 최다 시청자 수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키자 세계 소상품 무역의 ‘풍향계’로 불리는 중국 이우 공장도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12일 소상신보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의 세계적인 인기로 달고나, 마스크 등 관련 상품 주문이 수직 상승하고 있습니다. 타오바오에서 달고나를 판매하고 있는 한 상점은 최근 한 소비자가 한 번에 8000개의 달고나 상품을 예약 주문하는 등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고 중국 다수 커피숍, 음식점에서도 오징어 게임을 모방한 달고나 상품 판매가 시작됐습니다. 드라마 속 마스크 주문도 급하게 몰리면서 이우 공장은 밤낮으로 마스크 제작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타오바오 상점주는 “현재 공장에 30만여 건의 해외 주문이 들어온 상태”라고 말했고 이우 공장 관계자는 “주문이 11월 말까지 밀려 있어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2. 中 본토 신규 확진 네이멍구서 1명…전국 위험지역 5곳
중국 본토에서 일주일 만에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1명 발생했습니다. 14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3일 0~24시 전국 31개 성(省), 자치구, 직할시 등에서 발생한 코로나19 신규 확진 환자는 총 21명으로 본토 1명, 해외 유입 20명입니다. 본토 확진자는 네이멍구 얼롄하오터시 후이통 물류단지 폐쇄 관리자로 지난 12일 진행한 주기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왔습니다. 얼롄하오터 방역당국은 즉시 확진 환자의 밀접접촉자를 파악해 집중 격리 조치하고 전 주민을 대상으로 핵산검사를 진행하는 등 전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날 발생한 무증상 감염자 22명은 모두 해외에서 유입됐습니다. 한편, 13일 오후 3시 기준, 전국 위험 지역은 5곳으로 모두 헤이롱장성 하얼빈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3. 글로벌 금융도시 순위, 상하이 6위... 홍콩 3위
국제금융중심지의 '바로미터'로 평가되는 올해 '글로벌 금융도시 순위'에서 상하이가 6위, 홍콩이 3위, 베이징이 8위에 올랐습니다. 지난 9월 말 중국(선전)종합개발연구원과 영국 싱크탱크 Z/Yen Group이 공동 발표한 제30차 '글로벌 금융센터 지수 보고서'에서 상위 10위에 뉴욕, 런던, 홍콩, 싱가포르, 샌프란시스코, 상하이, 로스앤젤레스, 베이징, 도쿄, 파리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로써 중국은 홍콩, 상하이, 베이징 3개 도시가 10위권 안에 들었으나 중국 4대 도시인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은 모두 지난해보다 순위가 내려갔습니다. 이는 경제 안정세를 유지한 중국에 비해 유럽, 미국 등 주요 국가의 경제 회복이 시장 신뢰도를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4. 하버드대, 중국어 어학 연수지 베이징 →타이페이로 변경
미국 명문대 하버드대가 매년 여름방학 실시하던 단기 여름방학 어학연수 프로그램 장소를 베이징에서 타이완으로 변경한다고 환구시보가 13일 전했습니다. 하버드 ‘크림슨’지는 지난 7일 기존 베이징 어언대학으로 되어 있는 ‘하버드 베이징 아카데미’가 오는 2022년부터는 ‘하버드 타이페이 아카데미’로 명칭이 변경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하버드대의 중국어 단기 프로그램은 타이완 대학교와 협력하게 됩니다. 하버드의 이 같은 결정은 중국 대학의 우호적이지 않은 태도 때문입니다. 하버드 중국어 연수 프로그램 리우리지아 주임은 이 같은 결정이 중미 관계의 악화에 따른 결과라며 은연 중 의견을 표했습니다. 한편, 타이페이대는 하버드의 결정에 환호하며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5. 글로벌 최대 규모 '샘스클럽' 상하이 공식 오픈!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샘스클럽(Sam's Club, 山姆会员)이 지난달 26일 상하이에서 공식 개장했습니다. 이는 중국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이자 34번째 매장입니다. 신랑망에 따르면, 상하이 샘스클럽은 전 세계 최대 규모 답게 최신 제품이 가장 많고, 가장 풍부한 체험 공간, 최대 규모의 레스토랑 및 스마트 주차장을 자랑합니다. 샘스클럽은 월마트 산하의 고급 회원제 매장으로 중국에는 지난 1996년 선전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지금까지 34호점까지 늘었습니다. 샘스클럽은 앞으로 우한에 2번째, 항저우에 3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할 예정으로 오는 2022년 말까지 전국에 40~45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입니다.
6. "백신접종했으면 '1번'을 누르세요" 신종 보이스피싱?... '가짜 뉴스'
최근 중국에서는 신종 보이스피싱을 조심하라는 메시지가 돌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여부를 묻는 전화가 와서 "접종했으면 1번, 아니면 2번을 누르라"는 지시에 따라 번호를 누르는 순간 개인의 Payme 혹은 온라인 뱅킹 정보가 유출된다는 내용입니다. 관련 정보를 분석한 결과 '가짜 뉴스'로 확인됐다고 펑파이재선은 전했습니다. 모바일 키패드로 1번 혹은 2번을 누르는 것만으로 전화기가 제어될 가능성은 거의 없고, 일반적인 사기 수법은 URL, 인증코드를 보낸 뒤 사용자가 이를 클릭하면 트로이목마가 작동해 휴대폰의 개인 정보를 얻는 방식이라는 설명입니다. 텐센트뉴스는 아직까지 유사한 사기 사례가 보고된 바 없으며 현재 백신 관련 사기 수법은 '질병관리센터'를 사칭한 문자 발송, 예방접종 후 간호사로부터 받은 문자로 확인된다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m.shanghaib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