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네이버] |
|
많은 사람들이 키 성장에 관심을 갖고 있다. 그래서 사춘기에 접어든 중학생 고등학생들에게 겨울방학이라는 두 달의 시간동안, 키를 얼마나 키울 수 있을지?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사춘기 많이 크면 1년에 7cm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정해진 기간동안 과연 키를 얼마나?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가 쟁점이다.
제2차 성장기라고 불리우는 사춘기 때는 많이 크면 1년에 최대 7cm 도 키카 큰다. 나눠보면 많이 크면 한달에 1cm 조금 안되는데, 최대치로 두 달 안에 2cm도 클 수 있다는 결론 이다. 물론 중요한 것은 키 크는 음식, 수면과 운동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겨울방학에 키를 키우기 위해서, 방학동안 운동하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사실 청소년기 학교 다닐 때는 학업에 운동을 병행할래야 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시간이 남는 방학을 이용하여 규칙적인 운동하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투자해야 한다. 이틀에 한번이라도 수영장에 가서 수영하던지, 아니면 집 앞에서 줄넘기를 하던지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운동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뇌하수체 전엽의 자극으로 분비되며, 하루에 30분만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성장호르몬이 촉진되고, 키 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중, 고등학생 남자의 경우, 전신을 사용하는 농구를 키크는 운동으로 추천한다. 공을 잡고 던지면서 관절과 근육이 이완되어 튼튼해 질 뿐만 아니라, 스트레칭이 되기 때문에 좋고 지루하지 않게 친구들과 어울려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적절한 시기를 놓지지 않도록
키 크는 방법은 사춘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모든 생물은 자라는 시기가 정해져 있고, 사람도 예외가 아니다. 대부분 고등학교 1-2학년 전후로, 성장판이 닫히고, 그 이후 키의 증가는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성장판이 닫힌 이후에, 호르몬치료나 약물치료 등 다른 방법을 동원하더라도, 키 크는 방법은 없다. 본인의 키가 얼마나 더 클 수 있을지, 앞으로의 전망은 전무 병원에서 '성장판검사'를 해본 후에 명확하게 알 수 있다.
학생기자 이쁜이(민항중학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