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폐는 여섯 차례의 변화를 거쳤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일찍 화폐를 사용한 나라의 하나로서 화폐를 사용한 역사가 5000년이나 된다. 중국 고대 화폐는 형성과 발전 과정에 여섯 차례의 중대한 변화를 겪었다. 중국 한자 중에서 가치와 관련된 글자는 대부분 조개 ‘패(贝)’에서 따왔다. 이로부터 조개는 최초의 화폐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품교환이 신속히 발전함에 따라 화폐의 수요량이 갈수록 많아지면서 자연의 조개가 사람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게 되자 사람들은 ‘동’으로 조개를 모조하기 시작했다. 인공 주화가 대량으로 사용됨에 따라 자연 화폐인 조개껍데기는 점차 중국의 화폐무대에서 퇴출됐다.
고대 화폐
중국의 최초의 화폐는 상조때의 패화(贝货)이다. 고대중국의 화폐의 발전은 상나라(기원전 1600~1046) 이다. 이 시기 사람들이 주로 사용한 화폐는 조가비나 구리 제품, 천 등 실물 화폐였다.
금, 은 화폐
춘추시대(기원전 771~476)부터 진나라(기원전 221-206)까지 금,은 화폐가 사용되기 시작했다.이러한 화폐의 사용은 주로 금속을 인정하고 받아들인 데서 비롯됐다.
진시황의 화폐 통일
기원전 221년,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한 후 봉건중앙집권을 공고히 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실시했는데 화폐를 통일한 것이 바로 그 중 하나였다. 통일된 화폐는 황금과 동전 두 종류로 나누었는데, 황금이 상폐이고 단위가 일(镒)이고, 동전이 화폐이고, 단위는 잎(枚)으로 사용됐다. 기타 재물을 화폐로 유통시키는 것을 금지했다.
당고조의 화폐제도 개혁
기원 621년(무덕 4년), 당고조는 화폐에 대해 한차례 중대한 개혁을 진행했는데 오수전을 폐지하고 통용전을 주조했다. 통보 동전(通寶)은 오수(五數)의 동전을 모조했는데, 매 조각의 무게는 2 수 4 루이고 지름 8분, 10조각의 무게는 1 냥이며, 천 조각의 무게는 6근 4 냥이다. 주색은 구리를 주로하고, 땜납과 백납을 섞어 만들었으며, 화폐 앞에 '개원통보' 라는 4자를 주조하고, 전(錢)은 예서를 사용했다. 이로부터 중국 역사상 수백 년간 사용되던 바트화는 폐지되고 통보전(通寶) 단계에 들어섰다.
[사진=화폐개혁 동전 등장]
지폐의 출현
당조(618~907)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지폐를 사용했다. 대량의 지폐를 발행해 무역상 교류를 편리하게 했다. 송조의 화폐제도는 돈, 즉 통보전을 위주로 했는데 통보전은 매우 복잡하고 종류가 많았으며 몇 년에 한번씩 새로운 종류의 돈이 출시됐다. 동전 이외에 철전도 있는데, 양자를 병행했다. 화폐 유통의 지역성으로 어떤 곳에서는 동전만을 사용하고 어떤 곳에서는 철전만을 사용하며 어떤 곳에서는 두 가지를 함께 사용했다. 이 화폐는 한 지역에서 유통되며 국외 반출을 금지했다. 구리와 쇠로 된 동전은 크기가 다르며, 동전 크기와 값이 같지 않아 유통에 질서가 없게 됐다.
송진종(宋真宗) 연간(998~1022)에 청두의 16개 상점에서 일종의 종이권을 만들었는데 이를 ‘교자(交子)’라고 불렀다. 이것이 최초의 지폐였다. 이런 교자는 개인이 발행했기에 이를 개인교자라고 한다. 발행하는 부상을 교자포 또는 교자호라고 한다. 개인교자는 신용도가 낮아 유통 과정에 현금화할 수 없었다. 1023년(인종 천성 원년) 정부는 개인의 교자 발행을 금지하고, 쓰촨에 익주교자무를 설치해 교자 발행을 책임지게 했고, 이듬해에 교자를 발행하기 시작했다. 송조정부가 지폐의 발행과 유통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기술이라고 한다.
근대 지폐 발행
청나라(1644년~1912년) 때 중국은 대규모로 지폐를 발행했다. 중국 근대경제의 발전에 따라 지폐는 점차 주화를 대체해 주요한 화폐 형태로 됐다. 청조는 명조의 화폐 제도를 이어받아 여전히 백은과 동전을 사용했지만 백은을 위주로 했고 큰 액수는 은, 적은 액수의 돈을 사용했으며 백은이 주요한 화폐로 되였다. 백은의 단위는 여전히 2 량 이였는데 청조에서는 습관적으로 은과 2 량을 함께 사용했는데 ‘은량’이라고 불렀다.
현대 금융체계의 수립
중화인민공화국이 창건된 후 중국은 현대 금융체계를 건립하고 인민폐를 법정 화폐로 발행했다. 인민폐의 발전은 화폐개혁, 외환제도개혁, 금융시장 개혁 등 일련의 개혁과 혁신을 거쳤다.
인민폐의 발전
중화인민공화국의 법정화폐는 인민폐이며, 중국인민은행은 국가가 인민폐를 관리하는 주관기관으로, 인민폐의 설계, 인쇄 및 발행을 책임진다. 인민폐의 단위는 위안(元) 이고, 인민폐의 보조화폐의 단위는 자오(角)과 펀(分)이다. 1위안은 10자오이고, 1각은 10분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은 인민폐를 발행한 이래 50여년이 걸렸고 경제건설의 발전 및 인민생활의 수요에 따라 점차 보완, 향상됐다.
지금까지 5세트의 인민폐를 발행해 지폐와 금속주화, 일반기념주화와 귀금속기념주화 등 다품종, 다계열의 화폐체계를 형성했다. 1, 2, 5펀짜리 3가지 동전 외에 1, 2, 3세트는 이미 퇴출됐고, 1987년 이후 인민은행이 발행한 4번째 위안화와 1999년에 발행한 5번째 위안화가 함께 유통되고 있다.
학생기자 이쁜이(상하이민항중학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