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춘절 연휴기간 상하이의 다채로운 등불 축제가 곳곳에서 열린다. 올해는 특히 상하이의 전통 설문화와 현대적 요소를 가미한 등불 축제가 눈길을 끈다.
상하이예원 등불축제(上海豫园灯会)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상하이 예원등불축제가 올해 1월 1일부터 2월 12일까지 42일간 열린다. 상하이 예원등불축제는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1995년부터 예원상점(豫园商城)이 주관한다.
이번 행사는 특히 정글편 이야기를 추가해, 방문객들에게 고대 신화와 현대적 요소가 조화된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산해기예기(山海奇豫記)’의 이야기를 이어가며, ’만물은 아름답고, 중생은 기묘하다(万物美好,众生奇妙)’를 주제로 ’산해경(山海經)’에 기록된 생동감 넘치는 정글 풍경을 선보인다.
방문객들은 메인 루트를 따라 죽원광장(竹园广场), 문창거리(文昌街), 황금광장(黄金广场), 은행수광장(银杏树广场), 천우루(天裕楼), 경용루(景容楼) 등 주요 랜드마크를 탐방하며 다양한 등불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글로벌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英雄联盟手游)》와의 협업으로 등장한 요들러, 포로, 반달 숲의 고대 나무 등 캐릭터 형상의 등불이 눈길을 끈다. 이는 전통 등불축제에 새로운 IP를 접목해 젊은 세대의 관심을 끌기 위한 시도로 평가받는다.
행사 관계자는 "이번 등불축제는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통해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꾸며졌다"면서 "특히 설 연휴 기간 동안 가족, 친구와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1월 28일 새해 전날에는 조명이 켜지지 않고 티켓도 판매하지 않으며, 나머지 날짜에는 시간대에 따라 티켓을 구매한 뒤 입장할 수 있다)
일정:1月1日-2月12日
주소:豫园商城及周边(10호선 豫园站)
입장료:30-80元
교통: 지하철 10호선, 14호선 (豫园站)/ 버스 980路、930路、736路、24路、11路等,都市观光旅游1号线。
2025 상하이 판롱티엔디강남 등불축제(上海蟠龙天地江南灯会)
2025년 을사년(乙巳年) ‘뱀의 해’를 맞아 상하이 판롱티엔디는 ‘"사물영·강남년(巳物影·江南年)’을 주제로 강남등불축제를 개최한다. 강남 지역의 전통 등불축제를 이어가며, 무형문화유산인 채등(彩灯) 기술을 활용해 뱀의 해를 상징하는 등불 작품을 선보인다.
을사년 맞이 특별 행사로는 을사묘회(乙巳庙会), 녹지 모닥불, 등영무룡(灯影舞龙)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강남의 다리와 물가에서 중국 전통 설날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일정: 1월~ 2월말까지
주소: 蟠龙天地(地铁17号线蟠龙路站)
입장료: 무료
1. 사물영·강남년 등회: 을사년의 아름다운 강남 등불축제
이번 축제는 국가 무형문화유산 채등 기술 전승인의 손길로 철제 예술로 등불을 짜고, 손으로 칠을 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천년의 역사를 가진 영롱한 뱀이 물 위로 떠오르며 구름 사이에서 용으로 변신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등불 작품은 "풍운을 만나 용이 된다(一入风云便化龙)"는 길상(吉祥)의 의미를 담고 있다. 판롱의 돌다리와 골목길에는 현대적인 ‘뱀의 형상’이 강남의 따뜻함과 설날의 정취를 더하며, 등불의 빛이 새해의 희망을 비추는 듯한 풍경을 연출한다.
주요 볼거리
• 무형문화유산 채등: 철제와 수제 등불로 제작된 뱀이 천년 다리를 관통한다
• 천 개의 뱀 형상 등불: 강남의 겨울을 환하게 밝히는 다양한 등불 설치
• 등영(灯影) 공연: 설날 분위기를 한층 더하는 전통 공연과 새해 소원 빌기 행사
2. 판롱수집·을사묘회(蟠龙水集·乙巳庙会)
일정:1月30日-2月4日、2月12日-16日 11:00 - 21:00
주소:蟠龙天地 程祠广场
을사묘회는 전통 시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행사로, 다양한 먹거리와 공예품, 전통 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방문객들은 이곳에서 강남 지역의 독특한 설날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3. 등영무룡(灯影舞龙)
일정:2月2日(10:00-11:00)、2月5日(10:00-11:00)、2月12日(17:00-18:00)
주소:蟠龙天地街区
"용의 머리를 만지면 한 해의 운이 열린다"는 속설에 따라 매년 인기를 끌고 있는 등영무룡 공연이 올해도 판롱티엔디에서 열린다. 이 공연은 전통 무용과 등불의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며, 방문객들에게 새해의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를 전한다. 특히, 설날 기간 동안 '해사채청매화장(醒狮采青梅花桩)'과 같은 전통 민속 공연도 함께 열려,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는 동시에 설날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교통: 지하철 17호선 蟠龙路站,3번출구,보행자다리를 지나면 판롱티엔디에 도착
버스 徐泾1路、白徐线、青凤徐线、徐泾3路、1503
2025 상하이신좡등불축제(上海莘庄灯会)
설날을 맞아 상하이 신좡진(莘庄镇)에서 뱀을 주제로 한 등불축제가 열린다. 이번 등불축제는 중국 전통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시민들과 함께 정월대보름의 정취를 나누고, 신좡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등불 작품은 뱀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해 전통 명절 분위기를 한층 더하며, 문화, 상업, 관광을 어우러지게 한다.
주요 볼거리 1: 등불축제 주회장(灯会主会场), 신청중앙공원(莘城中央公园)
신좡등회는 2007년부터 매년 정월대보름 기간 동안 열려온 전통 행사로, 2017년부터는 공식적으로 '신좡등회(莘庄灯会)'라는 이름으로 지역 문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등회는 신청중앙공원(莘城中央公园)을 시작으로 광장, 상업지구, 주요 도로로 확장되며 상하이 남부의 대표 문화 행사로 성장해왔다.
올해는 주회장(主会场)이 시민들의 추억 속 장소인 신청중앙공원으로 돌아와, 신청중앙공원, 중성세계상점(仲盛世界商城), 민항춘신문화광장(闵行春申文化广场) 간의 지역 연계를 통해 더욱 풍성한 행사를 선보인다. 등회 기간 동안 주변 도로는 화려한 등불로 장식되어 불야경(不夜景)을 연출할 예정이다.
주요 볼거리 2: '톰과 제리' 등장
올해 축제의 특별한 점은 뱀을 주제로 한 등불 외에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클래식 IP '톰과 제리'가 등불축제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톰과 제리'를 형상화한 등불 작품은 중성세계상점(仲盛世界商场), 신청중앙공원(莘城中央公园), 민항구도서관(闵行区图书馆), 카이더민항상업센터(凯德闵行商业中心) 등에 설치되어 시민들이 편리하게 관람하고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구성된다.
또한 중성세계상점에서는 '톰과 제리' 테마의 팝업 스토어가 열려 한정판 문구류, 손전등, 냉장고 자석, 기복 장식품 등 다양한 굿즈를 판매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리며 명절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다.
주요 볼거리 3: '등회버스(灯会巴士)' 운행, 민항구를 가로지르는 빛의 여행
올해 신좡등회는 민항 21번 버스를 개조한 '신좡등회 버스'를 특별히 운영한다. 이 버스는 붉은색으로 도색되고, 창문에는 복(福) 자가 장식되며, 실내에는 붉은 등불이 걸려 설날 분위기를 한껏 자아낸다.
시민들은 버스를 타고 신좡을 출발해 더우위안(得丘园), 항천과학관(航天科普馆), 한상수박물원(韩湘水博园), 728억공간(728忆空间), 대령호만도서관(大零号湾图书馆) 등 다양한 문화 명소를 경유하며 등회를 즐길 수 있다. 이는 등회 관람뿐만 아니라 민항구의 풍부한 문화적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버스에 적힌 '신좡등회'의 '신(莘)' 자 하단이 '양(羊)'으로 표기된 것에 대해 궁금증을 가질 수 있다. 이는 오류가 아닌, 고서체인 예서(隶书)와 전서(篆书)의 구조를 반영한 것으로, 위비(魏碑)와 유공권(柳公权)의 서체에서도 발견되는 표기 방식이다.
일정:1月26日-2月12日(18:00-21:00)
주소:闵行区莘城中央公园(闵城路180号),仲盛世界商城(都市路5001号),闵行春申文化广场(名都路85号),凯德闵行商业中心(沪闵路6088号),沪闵路主干道(广通路至莘建东路)
입장료: 무료
난샹구전 등불축제(南翔古镇灯彩荟)
올해도 난샹구전은 화려한 등불로 장식되어 방문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올해는 뱀의 해를 상징하는 독특한 디자인의 등불이 설치되어 새해의 풍요로움과 활기를 상징하며, 남샹구전의 전통과 현대적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축제의 장을 연출하고 있다.
난샹구전의 상징적인 장소인 쌍탑(双塔) 주변에는 생동감 넘치는 뱀 형상의 등불이 설치되었다. 이 등불은 이 지역 대표 음식인 난샹소룡(南翔小笼)의 디자인 요소를 접목해, 새해의 삶이 뜨겁고 번창하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해방가(解放街) 입구에는 화려한 용문(龙门) 형상의 등불이 설치되어 마치 별빛 폭포를 연상시키는 장관을 연출한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금붕어 등불이 공중에서 서로 연결되어 흔들리는 모습은 마치 금붕어들이 물속에서 즐겁게 노니는 듯한 생동감을 자아낸다. 이는 새해의 행운과 풍요를 상징하며,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일정:1月17日~2月16日(17:30-22:00)
입장료:무료
주소: 上海市嘉定区南翔古镇
교통: 지하철 11호선 南翔站, 버스 62路, 828路, 沪唐专线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